구성주의/프로젝트 교수법 교육철학

교육철학

Why

우리 아이들은 어휘력과 문해력이 부족할까요?
책 읽기와 글쓰기를 점점 더 힘들어할까요?

스포라의 교육은 이런 질문에서 출발했습니다.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직접 탐구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배움을 통해
진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스포라는 국내 최초로 미국식·독일식 교수법, 즉
구성주의와 프로젝트 중심 수업을 도입했습니다.

이 교육 방식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아이들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배우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즐거움과 감동 속에서 배움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단 하나—
아이 한 명, 한 명의 잠재력을 온전히 꽃피우는 것입니다.

아이 중심의 수업, 구성주의
프로젝트 교수법이란?

요즘 미국과 독일 교육에서는 아이들이 더
주도적으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며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구성주의 교육’‘프로젝트 교수법’이 있습니다.

구성주의란 무엇인가요?

구성주의 교육은 아이가 지식을 외워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탐색하고, 스스로 만들어 가며 배운다고 믿는 교육 철학입니다.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탐색 중심의 학습 철학

스스로 경험하고 탐색하는 아이 중심 교육

깊이 있는 이해와
자기주도 학습

예를 들어, “물은 어떻게 생겼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면, 선생님이 답을 먼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물을 관찰하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자료를 찾아보며 자기만의 생각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렇게 하면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는 힘이 생기고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교수법이란?

프로젝트 교수법은 아이들이 실제 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직접 계획하고, 조사하고, 만들고, 발표하며 배워가는 방식입니다.

실생활 기반의
참여 중심 프로젝트 학습

문제를 발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전 영역의 국어 능력 향상

예를 들어, "우리 동네에 쓰레기가 많아요"라는 문제를 수업 시간에 다룬다면, 아이들은 먼저 쓰레기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글이나 말로 표현해 봅니다.

이후 정보를 조사하고 정리하며,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을 직접 써보게 됩니다.
또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의견을 나누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모든 국어 능력을 자연스럽게 키우게 됩니다.

왜 이 교육 방식이 좋을까요?

아이의 흥미와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배우는 내용이 아이의 생활과
밀접해서 흥미가 높아집니다.

지속 가능한 학습 태도를 기릅니다.

정답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과정을
즐길 줄 아는 아이로 자랍니다.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능력들을 키웁니다.

협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은
미래에도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구성주의와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히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이 살아가며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힘을 기르는 교육입니다.

우리 아이가 배움의 주인공이
되어가는 과정을 스포라와 함께 해요